국민생활체육 전국국학기공연합회는 반만년 역사를 자랑하는 한민족의 전통스포츠인 국학기공(기공, 기체조, 단전호흡, 명상 등)보급을 확대하고 있다. <사진=국민생활체육 전국국학기공연합회>

국민생활체육 전국국학기공연합회(회장 권영주)는 반만년 역사를 자랑하는 한민족의 전통스포츠인 국학기공(기공, 기체조, 단전호흡, 명상등)보급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일반인과 군에 국학기공을 보급하여 국학기공이 우리나라 사람의 환경과 체형에 맞게 선조들로부터 대대로 전해 내려온 우수한  전통 스포츠임을 알려 민족의 자긍심을 고취한다. 또 스트레스 해소 등으로  심신 건강 증진에 기여하고 전통스포츠 보급과 스마일100(스포츠를 마음껏 일상적으로 100세까지) 실천을 통한 스포츠 7330의 생활화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전국국학기공연합회가 추진하는  ‘2014 전통스포츠 국학기공 보급 사업’은 먼저 광역시ㆍ도 연합회에서 교실과 지도자를 신청받아 전국연합회 교실 및 강사 선정을 한다. 이후  성인(20세 이상~ 59세 이하) 대상 20명 이상 모일수 있는 무료시설을 방문하여 지도한다. 군부대에는 군인을 대상으로 모집하여 보급한다. 

교실 운영은 14~16회차 중 자체 설문서 작성하여 몸의 변화 및 참여하여 교육의 질 개선하는 방향으로 진행된다.

전국국학기공연합회는  지난 4월 19일 강사 워크숍을 실시한 후 사업방향 공지 후 강사를 배치하여 시행하고 있다.  교재는 전국연합회에서 제작하여 제공한다. 강사는 국학기공 생활체육 지도자 자격증 소자자 대상으로 선발하고  또한 강습 후 지역국학기공대회 및 전국국학기공대회에 출전할 수 있도록 교실을 진행해 가고 있다.

교실은 지도강사 32명이 32개 시설에서 시설별 주1회 기준 16회 지도하여 연 512회가 현재 진행 중이다.

 전국 17개 광역시도 직장, 주민자치센터, 군부대 등지에서  일반인, 군인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데 참가인원 연간 1만 여명이 국학기공을 지도받게 된다. 

국민생활체육 전국국학기공연합회는 매년 전통스포츠 보급국학기공교실을 비롯하여 실버스포츠 보급, 행복한 학교 만들기 기체조교실/기공동아리를 운영한다. 

 금년에는 행복나눔 생활체육교실과 청소년 재활 프로그램 등도 진행하며, 특히 소외계층 청소년들에게 국학기공 수련법을 보급함으로써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고 삶의 질을 높이데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자세한 내용은 국학기공 홈 페이지 : http://kook.sportal.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민체육진흥공단이 후원한다. 

문의 : 국민생활체육 전국국학기공연합회 02 - 416 – 7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