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성이 우리의 미래다!" 제1회 국회의장배 중·고교생 스피치·토론대회 포스터 (이미지를 클릭하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인성이 우리의 미래다!"

국회(국회의장 정의화)는 '인성'을 주제로 제1회 국회의장배 중·고교생 스피치·토론대회를 개최한다. 오는 9월부터 12월 초까지 약 3개월 일정으로 국회에서 진행된다.

이번 대회는 ▲'인성'을 키워드로 하는 스피치 부문 ▲'인성교육진흥법안'을 비롯한 다양한 사회 이슈를 주제로 하는 토론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9월 1일부터 참가 희망 청소년(중3~고2)들을 대상으로 대회 신청 동영상을 접수한다. 이후 예비심사와 7차례의 본선대회를 거쳐 12월 초 최종 결선대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본선대회는 대회 신청 동영상으로 예비심사를 통과한 청소년들이 모여 10월부터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진행된다. 본선대회는 10월 12일부터 11월 23일까지 일요일마다 일곱 번의 자유스피치, 1대 1 토너먼트 토론으로 이뤄진다. 심사는 현장에서 바로 이뤄지며 스피치 부문 14명, 토론 부문 16명이 최종 결선대회에 진출하게 된다.

결선 진출 청소년들은 11월 29일부터 30일까지 1박 2일 합숙을 하며 사회 저명인사로부터 스피치·토론 멘토링을 받게 된다. 최종 결선대회는 5분 자유 스피치, 2대 2 토너먼트 토론으로 구성되어있다. 국회 의원회관과 대강당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최종 결선을 통해 스피치 부문 장원 1명, 토론 부문 장원 2명에게 각각 국회의장상과 상패 등이 수여된다.

정의화 국회의장은 의원 시절 '인성교육진흥법'을 대표발의하며 "인성이란 자신의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고 타인과 더불어 소통하며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이라며 인성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해왔다.

대회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9월 1일 오픈되는 홈페이지(http://training.assembly.go.kr)에서 참조하면 된다.

글. 강만금 기자 sierra_leon@liv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