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3월 해경본부가 실시한 '해양경찰 PTSD(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실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해경 직원 7,007명 중 절반 이상인 3,827명(54.6%)이 충격 사건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응답했고, 이들 중 3,029명이 경험 시기가 '입사 후'라고 답해 대부분 직무 수행과정에서 겪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근무 중 위험하거나 충격적인 사건에 월평균 6.6회 노출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이는 ▲불법 외국어선 단속 ▲해양사고 대응 ▲변사체 처리 ▲항공구조 등 여러 고위험 임무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으로 나타났다. 특히 본인이 경험한 충격 사건의 종류를 묻는 말에 '세월호 참사라고 답한 사람(복수응답)이 1,223명으로 가장 많았다.

▲ 지난해 3월 해경본부가 실시한 '해양경찰 PTSD 실태 조사 결과' <자료=국민안전처>

국민안전처 해양경비안전본부(본부장 홍익태)는 이러한 고위험 직무를 수행하는 경찰관 등을 대상으로 지난 12일부터 전문상담사에 의한 심리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해양경찰 PTSD 실태 조사' 대상자(7,007명) 중 6,190명이 응답한 연구용역 결과에 따르면, 고위험 직무를 수행하는 해경 중 3,386명(54.7%)이 우울증, 수면장애와 같은 외상 후 스트레스를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설문 응답자 대다수(81.0%)가 스트레스 관리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예방을 위한 심리상담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해경본부는 실태 조사 결과를 반영해 우선 위험도가 높은 부서인 ▲본인 상해 관련 ▲변사체 업무 관련 ▲부서별 PTSD 비율 관련 직원 580명을 선정해 심리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일선 관서별로 전문상담사 1~3명을 파견하는 등 상담 기회를 확대하여 함정 및 도서 지역 근무로 인해 상담을 받지 못한 직원까지도 원활한 1대 1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특히, 근무 중 충격적인 사건·사고를 겪을 경우 우선으로 심리 치료를 받도록 해 추후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등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할 방침이다.

해경본부 이명준 총괄과장은 "바다를 숙명처럼 여기고 안전을 담보할 수 없는 환경 속에서 임무를 수행해야 하는 우리 동료들의 심신(心身)을 치유하여 국민에게 더 나은 바다안전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해경은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 지난 14년부터 심리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현재까지 5,481명을 대상으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증상 교육과 1대1 면담, 힐링캠프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직무스트레스 관리에 도움을 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