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인류미래의 자산은 ‘뇌’라고 한다.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은 이 시대에 건강, 교육, 심리, 과학, 그리고 미래의 대안으로 전 세계에서 주목받는 한국발 뇌교육은 어떻게 탄생했고 우리에게 어떤 비전을 제시하는가.

▲ <브레인콘서트>에서 '뇌교육의 탄생과 비전'을 주제로 강의한 장래혁 교수(글로벌사이버대학교 뇌교육융합학부)

장래혁 교수(글로벌사이버대학 뇌교육융합학부)는 ‘세상을 바꾸는 힘, 뇌 - 뇌교육은 무엇인가’를 주제로 열린 <브레인 콘서트>에서 ‘뇌교육의 탄생과 비전’을 강연했다.

장 교수는 전 세계가 주목하는 뇌교육이 한국에서 최초로 정립하게 된 배경과 근본 철학, 그리고 대한민국이 보유한 뇌교육 자산을 소개했다. 그는 뇌교육이 추구하는 방향과 관련하여, 뇌활용 분야의 대표 연구기관인 한국뇌과학연구원을 설립하여 뇌교육 원리와 철학의 기초를 정립한 이승헌 총장(글로벌사이버대학)의 말을 인용했다.

“과학의 진보가 가져다 준 인간 뇌에 대한 지식의 중요성은 결국 올바른 뇌의 활용과 개발에 있다. 뇌과학적 지식보다 중요한 것은 어떻게 하면 뇌를 올바르게 활용할까? 개발해나갈까? 하는 것이다. 인류가 원하는 건강, 행복, 평화에 대한 열쇠가 바로 뇌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달려있다.”

장래혁 교수는 뇌교육의 근간인 뇌철학에 관해 "한민족은 하늘, 땅, 사람을 하나로 보아 인간과 자연을 분리하지 않은 천지인 정신, 삶의 목표인 홍익인간 정신, 그리고 강재이뇌(降在爾腦)라고 하여 인간 뇌의 근본 기재라고 할 수 있는 창조성과 평화성 두 기재를 생활문화와 철학으로 간직한 역사문화를 가졌다. 이 정신자산이 뇌철학의 바탕"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장 교수는 “우리나라는 뇌과학 분야에서는 늦었지만 뇌활용 분야에서만큼은 세계에서 가장 앞선 자산을 구축했다.”며 한국이 가진 뇌활용 분야의 자산들을 소개했다.

2005년 뇌교육 중점연구기관인 한국뇌과학연구원 창설과 국제기구 및 국가 간 뇌교육 시너지 창출을 위한 국제뇌교육협회 설립, 올해로 12회를 맞는 두뇌활용능력을 겨루는 국제브레인HSP올림피아드, 2009년 두뇌활용전문가인 브레인트레이너의 국가공인 자격승인, 뇌교육 특성화 대학인 글로벌사이버대학의 학사과정 및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의 석·박사 과정을 통한 학문화 등 다양했다.

▲ 2008년 5월, 미국 뉴욕 UN본부에서 열린 국제뇌교육컨퍼런스에서 발표하는 이승헌 글로벌사이버대학 총장.(위 사진 상단 중앙)

또한 장 교수는 뇌교육의 핵심자산인 B.O.S(Brain Operating System, 뇌운영시스템) 5법칙과 뇌교육 5단계과정을 소개하며 “뇌교육은 집중력 장애를 겪었던 이 총장이 본인 삶을 통해 경험한 뇌의 강력한 체험에서 비롯되었다. 그것을 새로운 삶의 비전으로 세우는 과정에서 뇌교육이 정립되었다”며 2008년 5월 한국뇌과학연구원이 유엔본부에서 개최한 첫 한국 뇌교육 국제컨퍼런스 개막식 이야기를 전했다.

이승헌 총장은 개회사에서 “8년 전(2000년) UN밀레니엄 세계평화회의에서 ‘평화의 기도’를 올리며 ‘신은 지구를 만들었지만 그것을 번영하게 하는 것은 우리의 일’이라고 했다. 그 당시 평화를 실천할 수 있는 도구와 방법을 가지고 다시 이 자리에 서겠다고 했고, 그것이 바로 뇌교육”이라고 제시했다. 이 컨퍼런스는 UN관계자 10개국 500여 명이 참석했던 대규모 행사였다.

장래혁 교수는 “이 총장은 홍익인간 이화세계라는 한민족의 자신을 인류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철학과 정신으로 새롭게 제시했다.”며 “이 총장이 설립한 국학원 비석에는 ‘한민족의 새로운 탄생과 지구경영을 위하여’라고 새겨있다. 한국이 인류사회에 이바지할 가치를 21세기 미래 키워드라는 ‘뇌’로써 실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장 교수는 “뇌교육은 한민족의 반만년 정신문화적 자산과 21세기 뇌과학의 만남”이라고 정의했다.

<장래혁 교수의 '뇌교육의 탄생과 비전' 강연영상>

<브레인 콘서트>는 체인지TV가 국내 뇌교육 최고 교수진과 전문 강사들을 초청해 뇌교육의 대중적 이해를 위해 마련한 릴레이 강연이다. 15분의 짧은 강연에도 뇌교육 핵심 가치와 활용에 관해 흥미진진한 내용이 담겼다. 8월 초부터 인터넷방송 체인지TV를 통해 영상들을 공개한다.

인간 최고의 자산이자 인류 미래의 화두인 ‘뇌’. 4차 산업혁명시대를 대변하는 뇌활용 시대에 뇌교육이 우리 삶에 어떤 혜택과 변화를 일으킬 것인지 이 시대 최고의 뇌교육 전문가들의 강연을 연재합니다. 체인지TV 특별기획 ‘브레인콘서트- 세상을 바꾸는 힘, 뇌’에서는 뇌교육의 건강, 교육, 심리, 과학, 그리고 미래를 담았으며, 코리안스피릿과 브레인미디어가 공동 연재합니다. [편집자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