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학연구원(國學硏究院)은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원(UBE, University of Brain Education) 출판부에서 《선도문화 -제23권》을 발행했다. 이번 《선도문화》 23권에는우리 민족 고유의 선도(仙道)문화에 관한 다양한 논문이 소개되어 있다. 

이번 호에는 특별논문으로는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조남호 교수의 '타오의 생활문화'부터 시작해 같은 대학교▲서호찬, 신혜숙 교수의 선도명상 수련자들의 영성과 리더십 관계에서 기감의 중재효과 검증이 게재됐다. 또 ▲이찬구 박사의 단(檀)과 홍익인간에 대한 철학적 이해 ▲임찬경 인하대학교 연구교수의 근대 독립운동과 연사연구 출발점으로서의 단군인식 검토가 실려있다.

▲ 국학연구원(國學硏究院)은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원(UBE, University of Brain Education) 출판부에서 《선도문화》제23권을 발행했다. <사진=국학연구원>

서호찬, 신혜숙 교수의 '선도명상 수련자들의 영성과 리더십 관계에서 기감의 중재효과 검증'논문에서는 선도명상 수련자를 대상으로 영성과 창의적 리더십과의 직접적인 영향과 영성과 창의적 리더십과의 관계에서 기감이 매개효과를 나타내는지를 알아보고자 했다. 연구팀은 Y시 소재 천화원에서 선도명상 수련자 604명을 대상으로 영성, 기감, 창의적 리더십에 대한 설문지 조사를 시행하고,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경로분석과 Sobel 검증을 하여 영성이 창의적 리더십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결과를 도출했다.

일반논문으로는 ▲김광린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교수의 홍익인간, 지구시민, 그리고 지구경영 ▲최정숙 교수(호서대)의 요하문명의 문화기호론적 탐색 ▲이인철 교수(경복대)의 고려윤관이 개척한 동북9성의 위치 연구 ▲김철수 교수(중원대)의 한·일 고대문화의 '소시모리(曾尸茂犁)'와' 蘇塗(소도)'의 연관성 ▲권호용 교수(성균관대)의 『周易』 雷火豊卦(주역 뇌화풍괘)「大象傳(대상전)」의 原義(원의) 분석 ▲이종수 교수(중앙대 연구교수)의 官僚腐敗(관료부패)의 莊子 內丹法 治癒事例 分析(장자 내단법 치유사례 분석) ▲함혜수, 김기승 교수(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의 감정노동종사자의 명리선천적 직업체질이 직업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 감정노동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가 게재되었다. 

김광린 교수의 '홍익인간, 지구시민, 그리고 지구경영' 논문에는 현재 인류가 겪고 있는 환경위기가 인류문명은 물론 지구 자체의 존재까지 위협할 수 있는, 역사 이래 인류에게 닥쳐온 문제 중 가장 심각한 문제임을 지적하며 공용물건과도 같이 누구나 함부로 사용하는 가운데 방치됐던 지구가 관리되고 경영되어야 할 대상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이어 지구경영은 인간의 의식진화를 핵심수단으로 지구의 지속가능성을 보장함은 물론 정신과 물질이 조화로운 홍익인간 이화세계를 실현하는 데 목적이 있으며, 이 논문에서는 이러한 홍익인간의 의미와 가치 등을 정리하고 설명한다.

이외에도  인하대 박지영, 임찬경 연구교수의 '요양 영수사벽화묘의 고구려 관련성에 관한 두편의 논문'이 소개되어 있다. 

《선도문화》는 한국연구재단의 등재 학술지이며, 게재된 논문들은 해당분야 전문가 3인 이상의 심사와 편집위원회의 최종 심사를 거친 후 발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