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지식백과에 따르면 문화재의 사전적 정의는 '대상이 구현하는 정신적 가치와 시각적·음향적으로 표현하는 심미적 가치가 독특하고 주체성을 보존하는 중요한 매체이다. 한 나라의 철학과 사상, 지혜, 생활 양식, 민속 법 등을 나타내는 문화유산은 그 역사적 가치와 학문적 가치를 인정받아 세계를 놀라게 할 수도 있으며, 후손들에게 우리 선조의 위대한 정신을 알려줌으로써 자국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할 수도 있다. 

이에 따라 문화재를 보존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한 일이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 문화재보존과학센터(센터장 이동식)는 문화재 보존처리에 관심 있는 국민을 대상으로 2017년 2차 '生生 보존처리 Day'를 오는 11월 2일부터 3일까지 대전 유성구 문지로의 문화재보존과학센터에서 개최한다. 

▲ 2017년 1차 생생 보존처리 데이 현장 사진 <사진=문화재청>

이날 지난해 3월 전면 해체 후 문화재보존과학센터에서 보존처리 중인 국보 제101호 원주 법천사지 지광국사탑을 비롯해 보물 597호 토기 융기문 발, 창덕궁 인정전 일월오악도 등 중요문화재 보존처리 현장이 공개된다. 행사는 당일 오후 1시 30분부터 3시 30분까지, 2시간 동안 진행된다.

더불어 문화재 조사와 복원과정에 활용되는 CT(컴퓨터단층촬영), 적외선 조사 등 보존처리 기술을 직접 체험하는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다.

문화재보존과학센터 관계자는 "이번 행사가 과학의 힘으로 병든 문화재에 새 생명을 불어넣는 보존처리 현장을 직접 만나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국민에게 문화재 보존에 관한 신뢰감을 부여하고 문화재의 소중함을 느끼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참가신청은 오는 16일 오전 9시부터 27일 오후 6시까지 문화재보존과학센터누리집(www.conservation.go.kr)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전자우편(conservation@korea.kr)으로 보내면 된다. 1일 50명씩 총 100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자세한 사항은 전화(042-860-9379)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