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안스피릿은 다사다난했던 2017년을 돌아보며 우리 사회에 홍익정신의 가치를 전하고 중요한 의미를 던진 10대 뉴스를 선정했다. 1월에서 12월까지 달마다 주요 기사를 모든 기자가 2 ~ 3개 선정하고 이 가운데 다수의 기자가 추천한 기사를 10가지 골랐다. 선정된 10대 뉴스는 다음과 같다.

 

1. 뉴질랜드에서 제1회 지구시민평화페스티벌 개최 (1월)

2. 미국 뉴멕시코주, 주정부로는 처음으로 뇌교육의 날 제정 (2월)

3. 새로운 한민족의 탄생을 위하여…'대한민국역사진단학회 창립 (3월)'

4. 홍익대통령, 인성대통령 100만 서명운동 전개한다 (4월)

5. 글로벌사이버대, “감정노동자를 사랑합니다” 감사온도 1도 올리기 캠페인 시작 (6월)

6."학생의 정서조절능력을 키워야 행복한 학교 만들어"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뇌활용행복학교' 학교장 연수 (6월)

7. 국학원 수해복구에 자원봉사, 후원금 답지(7월)

8. 국학원, 2일 전국국학지도자대회 개최 및 코리안스피릿 명상여행 시행 (8월)

9. 전 세계 국학기공인들의 잔치, 화려한 개막 (10월)

제5회 생활체육 국제국학기공대회 21일부터 22일까지 열려

10. "나는 행복교사다! 교사가 먼저 행복해야 행복한 학교 만든다” (10월)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홍익교원연합, 28일 뇌활용행복교육 실천교사대회 개최

 

10대 뉴스에 선정된 제 1회 지구시민평화페스티벌은 1월 27일부터 28일까지 세계지구시민운동연합(회장 이승헌)이 ‘뇌, 지구시민, 우리의 미래’를 주제로 하는 심포지엄을 포함해 뉴질랜드 케리케리 시에서 세계 10개국 1천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개최했다. 뉴질랜드에서 전 세계로 인간사랑, 지구사랑의 평화메시지를 전파한 대회로 의미가 있다. 올해 하반기에는 지구시민페스티벌과 함께 기공식을 개최했던 얼스빌리지의 의미와 120세 시대를 여는 지구시민의 메시지가 담긴 이승헌 총장의 저서 ‘나는 120살까지 살기로 했다’가 한국과 미국에서 출간되었다.

▲ 뉴질랜드 케리케리시에서 올 1월 제1회 지구시민평화페스티벌 개최되었다. 코리안스피릿은 제1회 지구시민평화페스티벌 개최 소식을 2017년 10대 뉴스로 선정했다. <사진=코리안스피릿 자료사진>

 

‘미국 뉴멕시코주, 주정부로는 처음으로 뇌교육의 날 제정’은 미국에 진출한 뇌교육이 주정부 차원에서 인정받은 것을 보도한 기사이다. 미국 뉴멕시코주는 주정부 차원에서 최초로 ‘뇌교육의 날’을 정하여, 뇌교육의 가치를 인정하고 공교육에 뇌교육을 도입할 수 있는 법을 제정하였다.

 

지난 3월에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대한민국역사진단학회가 출범했다. 대한민국역사진단학회는 국정농단사건 이후 분열된 대한민국을 홍익정신으로 하나로 모으고, 반만년의 한민족역사 속에서 선조들의 정신과 지혜로서 대한민국이 당면한 과제를 극복하자는 취지로 만든 시민단체다. 코리안스피릿은 대한민국역사진단학회의 출범을 10대 뉴스로 선정했다.

 

대한민국역사진단학회는 이어 4월에 제19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홍익대통령,인성대통령 찾기 100만 서명운동’을 전개하였다. 4월 13일 서명운동을 시작하여 13일 만에 국민 100만 명이 서명에 동참했다. 코리안스피릿은 ‘홍익대통령, 인성대통령 100만 서명운동 전개’를 10대 뉴스로 선정했다.

▲ 국학원은 우리 역사와 국학원의 건립의 의미를 배우고 명상하는 코리안스피릿 명상여행을 8월부터 시작했다. 전국에서 참여한 시민들은 학교에서 가르치지 않는 우리 역사와 홍익정신의 진정한 가치를 새롭게 배운다며 감동했다. 코리안스피릿 명상여행을 코리안스피릿 2017년 10대 뉴스로 선정했다. <사진=코리안스피릿 자료사진>

 

글로벌사이버대학교는 고용노동부, TV조선과 함께 뇌교육 심신 힐링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감정노동 인식개선을 위한 ‘대한민국 감사온도 1도 올리기 캠페인’을 지난 5월 13일 시작했다. 감정노동자 800만 시대를 맞아 상호 이해와 힐링으로 따뜻한 공감을 나누자는 취지를 담아 연말까지 캠페인을 계속했다. 코리안스피릿은 글로벌사이버대의 “감정노동자를 사랑합니다” 감사온도 1도 올리기 캠페인을 10대 뉴스로 선정했다.

 

지난 6월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와 한국뇌교육원이 전국의 학교장을 대상으로 ‘뇌활용 행복학교 경영을 위한 학교장 역량 강화연수’를 시행했다. 이 연수에 전국에서 학교장 250여 명이 참가해 ‘뇌활용행복학교’에 큰 관심을 보였다. 학생과 교사, 학부모가 행복한 학교를 만들려는 학교장이 많았다. 코리아스피릿은 ‘뇌활용 행복학교 경영을 위한 학교장 역량강화 연수를 10대 뉴스로 뽑았다.

 

지난 7월 폭우로 국학원이 큰 수해를 입었다. 이 소식을 듣고 전국에서 국학지도자와 국학 회원이 자발적으로 수해복구를 위해 국학원으로 달려왔다. 또한 수해복구를 위한 후원금이 답지했다. 코리안스피릿은 국학원 수해복구 자원봉사와 후원금 답지를 10대 뉴스로 선정했다.

 

수해복구 후에 국학원은 우리 역사와 국학원의 건립의 의미를 배우고 명상하는 코리안스피릿 명상여행을 8월부터 시작했다. 전국에서 참여한 시민들은 학교에서 가르치지 않는 우리 역사와 홍익정신의 진정한 가치를 새롭게 배운다며 감동했다. 코리안스피릿 명상여행을 코리안스피릿 2017년 10대 뉴스로 선정했다.

▲ 제5회 국제국학기공대회가 10월 21일부터 22일까지 세계 13개국에서 12,000명의 선수가 참가하여 성대하게 열렸다. 120세 국민건강과 인류행복의 시대를 선언하며 축제 분위기 속에서 화려하고 질서정연한 열린 개막식 등 큰 감동을 준 제 5회 국제국학기공대회 개최 소식이 코리안스피릿 2017년 10대 뉴스에 선정됐다. <사진=코리안스피릿 자료사진>

 

제5회 국제국학기공대회가 10월 21일부터 22일까지 세계 13개국에서 12,000명의 선수가 참가하여 성대하게 열렸다. 120세 국민건강과 인류행복의 시대를 선언하며 축제 분위기 속에서 화려하고 질서정연한 열린 개막식 등 큰 감동을 준 제 5회 국제국학기공대회 개최 소식이 코리안스피릿 2017년 10대 뉴스에 선정됐다.

 

10월 28일에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와 홍익교원연합은 전국 1천여 명의 교사가 참석한 가운데 뇌활용행복교육 실천교사대회를 개최했다. 전국 여러 지역에서 뇌를 활용하여 행복을 증진하는 교사들이 다양한 사례를 발표했다. 코리안스피릿은 10대 뉴스로 "나는 행복교사다! 교사가 먼저 행복해야 행복한 학교 만든다”를 뽑았다.

 

이번에 선정된 10대 뉴스는 10회에 걸쳐 좀 더 상세히 소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