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01월 16일 (화) | 단기 4351년 01월 16일 (화)
 
코리안스피릿을 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 /
 로그인 / 회원가입
> 건강
겨울철 혈관을 지켜라! 심혈관질환 예방법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01.02  14:49:46
박성현 전문기자  |  k-spirit@naver.com

겨울철에는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자가 여름철보다 높다. 추운 날씨에는 혈관이 수축되고 혈압이 높아지며, 혈액 내 콜레스테롤 농도와 체내 염증수치가 상승하기 때문이다. 혈관 질환 중에서도 겨울철 특히 주의를 요하는 질환은 심근경색과 뇌졸중이다. 심근경색은 혈액을 공급하는 심장동맥이 막혀 심장근육이 괴사되면서 발생하며, 뇌졸중은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뇌혈관이 막혀 혈류의 장애를 일으키면서 발생한다.

 

   
 

 

심혈관 질환은 비교적 가벼운 가슴통증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사망에 이르게 하는 긴급질환까지 이어질 수 있으니, 평소 과음과 흡연은 피하고 찬 공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체온 유지에 신경을 쓰는 것이 중요하다.

 

또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이 지속되면 자율신경계 균형이 깨지게 되고, 우리 몸의 순환계에 장애가 오게 되는데, 평소 몸의 긴장을 풀어주고 유연성을 키워주는 스트레칭과 체온을 높여주고 하체근육을 단련시키는 근력운동을 추천한다.

 

특히 스트레스로 인한 불안, 긴장을 완화하고 부교감신경을 활성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스트레스 완화와 혈관 건강법으로 효과적인 뇌교육 명상을 소개한다. 뇌교육 명상은 우울, 불안,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혈관을 확장시키는 혈중 산화질소를 증가시킨다는 과학적 효과는 국제적인 학술지(Lee et al., Comprehensive Psychiatry 60 (2015) 99–104)에 발표되기도 했다.

 

뇌교육 명상은 신체 순환을 높여주는 ‘신체활성화 운동’과 불안, 피로 등의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정서이완 호흡명상’, 외부적인 자극에서 내부로 의식을 전환시키고 집중할 수 있게 하는 ‘자기조절 명상’이 결합된 뇌기반 훈련법이다. 특히 쉬운 동작으로 내면으로 집중이 용이하게 구성되어 있어 누구나 쉽게 효과를 체험할 수 있다.

 

혈관건강 3요소!

신체순환, 정서이완, ‘자기조절력’을 높이는 뇌교육 명상

 

(1) 순환: 모관운동

   
▲ 뇌교육 명상체조 중 신체 순환을 높여주는 모관운동. <사진 및 수련법= 단월드 제공>

 

모관운동은 양팔과 다리의 모세혈관에 분포되어 있던 피를 심장에 공급하여 심장의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혈압을 내리는데 효과적이다.

 

① 자리에 누운 자세에서 3분간 양팔과 다리를 들어 가볍게 흔들어 준다.

② 팔 다리를 내려놓고 팔과 다리에 전기가 흐르는 것 같은 느낌에 집중하면서 편안하게 휴식을 한다.

 

 

 

2) 이완: 배꼽힐링

 

배꼽힐링은 배꼽 주변 장기에 자극을 주어 장운동을 연동하고 혈액순환을 도와주며, 제2의 뇌라고 불리는 장내 환경을 개선해주며 스트레스와 직결된 감마파와 베타파를 안정시켜 심리적인 안정감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 뇌교육 명상 체조 배꼽힐링은 혈액순환을 도우며 스트레스와 직결된 감마파, 베타파를 안정시켜 이완과 심리적 안정에 도움을 준다. <사진 및 수련법=단월드 제공>

 

① 손가락이나 끝이 뭉툭한 막대기로 배꼽에 가져가 가볍게 펌핑을 해준다. 약 1~3분 동안 100회 정도 진행해 준다.

② 배꼽 중심으로 시계방향으로 위치를 바꾸어 지그시 눌러주면서 가장 통증이 있는 부위를 찾아준다. 통증이 있는 부위를 약 1~3분 동안 100회 정도 가볍게 펌핑해 준다.

 

 

(3) 조절: 뇌파진동

   
▲ 뇌교육 명상체조 중 뇌파진동. 의식을 외부에서 내부로 전환시키고 집중할 수 있게 하는 자기조절 명상법이다. <사진 및 수련법= 단월드 제공>

뇌파진동은 신체적인 움직임과 에너지를 느끼는 감각을 훈련해서 아주 쉽게 내면으로 집중할 수 있도록 해주며 몸, 정서, 인지능력을 동시에 훈련해서 누구나 쉽게 빠른 효과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해준다.

보통 명상은 정신적인 활동에 초점을 맞추는데, 불안하고 긴장된 감정 상태인 경우 내면에 집중하기가 어려운 반면, 뇌파진동은 쉽고 단순한 신체적인 움직임을 유도해서 뇌파를 안정시키고 명상상태에 이르게 한다. 그러므로 초보자도 누구나 할 수 있는 명상이다.

 

① 자리에 편안하게 앉아서 어깨와 목에 힘을 빼고 ‘도리도리’하듯 고개를 좌우로 흔든다. ② 의식적으로 같은 동작을 반복하면 몸이 리듬을 타면서 고개가 좌우, 상하, 무한대로 자유롭게 움직인다. 1분 정도 실시한 뒤 숨을 깊게 내쉬는 것을 3회 하고 끝낸다.

 

▷자료제공: 뇌교육전문기업 (주)단월드

 

< 저작권자 © 코리안스피릿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관련기사]

1
0
박성현 전문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많이본 기사
1
지구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경영
2
“광주에 건강한 지구시민 마을공동체를 만들자!”
3
미래 교육의 쟁점, ‘인성’을 평가하는 색다른 면접
4
[일지칼럼]새로운 나를 만나는 명상여행
5
"내 인생의 주인이 되고 싶나요? 지금 당장 실천하세요!"
6
"한민족 선도문화의 상례를 복원합니다"
7
"일상 생활의 변화 없이 혁신은 오래 가지 않는다"
8
[포토] 한국과 일본 청소년 인성영재들, 따뜻한 포옹으로 하나되다
9
지식이 아닌 인성을 평가하는 면접, "꿈을 찾는 1년을 위한 시작단계"
10
한일 벤자민인성영재학생들, 꿈과 희망을 나눈다
2018.1.16 화 17:08
명칭 : 국학신문사(주) | 등록번호 : 서울아01104 | 등록일자 : 2010년 01월18일 | 제호 : 코리안스피릿 | 발행ㆍ편집인: 고훈경 | 청소년 보호 책임자: 정유철
주소 : 06103 서울특별시 강남구 봉은사로317(논현동) | 발행일자 : 2006년 10월 3일 | 전화번호 : 02-2016-3041 | Fax: 02-2016-3049
Copyright © 2006 - 2012 코리안스피릿.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ikoreanspiri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