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원주시립중앙도서관에서 8월 25일 열린 (재)선도문화진흥회 이사장 만월 도전과 함께 선도문화 체험 ‘인생선담仙談 강연회’에서 만월 도전은 참가들과 일상에서 느끼는 삶의 고민과 해법을 나누었다.

(재)선도문화진흥회에서 개최한 이번 원주 강연회는 지난 4월 구미, 5월 대전과 용인에 이어 진행한 것으로 만월 도전과 함께 질의응답식으로 소통하고 풀어가는 시간을 보냈다.

(재)선도문화진흥회는 8월 25일 강원도 원주시립중앙도서관에서  선도문화 체험 ‘인생선담仙談 강연회’를 개최했다. 사진 (재)선도문화진흥회
(재)선도문화진흥회는 8월 25일 강원도 원주시립중앙도서관에서 선도문화 체험 ‘인생선담仙談 강연회’를 개최했다. 사진 (재)선도문화진흥회

만월 도전은 가족, 환경문제, 노후 등 사회와 인생 전반에 관해 따뜻하면서도 유익한 답변으로 참석자로부터 공감과 호응을 얻었다. 강의와 더불어 선도 수행 체험을 진행하여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선도명상법을 전했다.

올해로 22년째 진행되는 이번 선도문화 체험강연회에서 만월 도전은 “참석한 이들과 일상에서 겪은 다양한 인생 고민을 서로 주고 받음으로써 삶의 실마리를 찾아가는 데 희망이 되고자 했다”고 말했다.

이 강연회에 온 한 참가자는 “선도문화라는 단어를 처음 접하면서 명상과 체조를 해보니 몸도 개운하고 마음도 편하다는 것을 느꼈다”라며 “강의를 들으며 사랑을 표현하는 방법이 마음에 많이 와 닿았다”고 소감을 밝혔다.

강연회 후에는 만월 도전 신간 에세이 《글멍, 내가 자유로워지다》 북사인회가 열려 작가와 만나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