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전통 문화유산을 전시해설사 해설과 학습교구 등을 활용해 체험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국립중앙도서관은 도서관에 숨어 있는 문화 자원을 전시해설사와 함께 즐겨보는 K-도서관 「해설이 있는 K-컬처」 프로그램을 오는 13일 운영한다.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지난 12월 1일부터 매주 화-금요일 자체 제작한 보드게임과 입체퍼즐을 활용해 경주 월성의 발굴조사와 학술연구 성과를 학습할 수 있는 문화유산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한편, 국립문화재연구원은 문화유산 연구분야에서 국내 최초로 인공지능 기반의 ‘문화유산 찾아-zoom’ 시스템을 개발해 문화유산 지식e음 누리집에서 선보인다. 

국립중앙도서관, 「해설이 있는 K-컬처」 

‘해설이 있는 K-컬처’ 프로그램 포스터[이미지 국립중앙도서관]
‘해설이 있는 K-컬처’ 프로그램 포스터[이미지 국립중앙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은 도서관에 숨어 있는 문화 자원을 전시해설사와 함께 즐겨보는 K-도서관 「해설이 있는 K-컬처」 프로그램을 오는 13일 오후 2시 40분부터 80분간 운영한다. 

참여 대상은 제한 없이 20명이며, 전시해설사와 함께 국립중앙도서관만의 특화된 콘텐츠 체험 및 주요 전시 투어로 진행된다. 투어 코스는 고문헌 기증전시 「기억과 나눔」 → 본관 상설전시 「시간의 기록을 잇다」 → 「열린마당」 실감체험관 등이다.

신청은 오는 12월 11일까지 선착순으로 신청서 온라인 작성 및 제출로 하며, 프로그램 참여 편의를 위해 13일 셔틀 차량을 운영한다. 

입체교구로 배우는 ‘경주 월성’ 발굴조사 이야기

입체퍼즐과 보드게임 등 학습교구[이미지 문화재청]
입체퍼즐과 보드게임 등 학습교구[이미지 문화재청]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지난 12월 1일부터 매주 화-금요일 오후 4시 신라월성연구센터(숭문대) 세미나실에서 자체 제작한 보드게임과 입체퍼즐을 활용해 경주 월성의 발굴조사와 학술연구 성과를 흥미롭게 학습할 수 있는 문화유산 교육프로그램 ‘월성이랑 발굴교실’을 운영한다. 

이번 과정은 신라 왕궁인 월성의 역사적 개요와 발굴조사 과정 등을 통해 월성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학습을 할 수 있는 ‘유적이해’와 월성 발굴조사 방법과 출토 유구, 유물 등을 소재로 제작된 입체퍼즐(화, 목 운영)과 보드게임(수, 금 운영)을 활용한 ‘체험학습’으로 구성됐다. 

체험학습 교구인 ‘월성으로 떠나는 시간여행’ 보드게임은 주사위에 나온 숫자대로 말을 이동시키면서 바닥판에 적힌 월성 유적에 대한 해설을 읽고 이해하는 놀이이다. 유물카드, 행운의 카드를 획득해 월성 출토 유물을 한층 더 이해하고 발굴조사 연구원의 역할을 간접 체험해볼 수 있으며, 발굴조사 도구를 더 깊이 알 수 있도록 구성됐다. 

‘뜯어 만드는 월성 해자’ 입체퍼즐은 월성 북편에 조성된 방어시설이었던 해자의 변천 과정, 출토 유물, 주변 고환경에 대해 퍼즐을 맞추어 가며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해자를 입체적으로 구현해 재미와 유익함을 동시에 느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교육 신청은 각 교육일 오전 10시까지 네이버 오피스폼(네이버에 ‘월성이랑’ 검색)을 통해 회당 30명씩 선착순 신청할 수 있다. 참가비는 무료.

찾고 싶던 연구자료 속 문화유산 사진, 인공지능이 검색해드려요

‘문화유산 찾아-zoom’ 예시 화면[이미지 문화재청]
‘문화유산 찾아-zoom’ 예시 화면[이미지 문화재청]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은 문화유산 연구분야에서 국내 최초로 인공지능 기반의 ‘문화유산 찾아-zoom’ 시스템을 개발해 문화유산 지식e음 누리집에서 선보인다. 

연구원은 지난 2년간의 연구와 개발 과정을 거쳐, 지난 1973년부터 연구원에서 발간한 연구보고서(총 1천421건)에 수록된 67만5천338건의 연구기록물을 인공지능 기반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지난 ‘2023 세계국가유산산업전’에서 ‘문화유산 찾아-zoom’ 공개 시연행사를 운영했으며, 이용자들의 의견 수렴을 거쳐 이번에 정식으로 공개하게 됐다.

‘문화유산 찾아-zoom’에서는 사용자가 찾고자 하는 문화유산 이미지와 유사한 연구기록물(사진, 도면 등)을 연구원에서 발간한 연구보고서 속에서 검색할 수 있으며, 특히 연구보고서 속 해당 이미지의 수록면(페이지)까지 즉시 확인할 수 있다.

‘문화유산 찾아-zoom’은 문화유산 지식e음 누리집 오른쪽의 ‘바로가기 배너’ 또는 화면 하단의 ‘관련 사이트 바로가기’를 통해 확인 가능하며, 로그인 등 별도의 조치 없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