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기 위한 공모가 진행된다. 해양수산부는 극지 관련 분야 전공 석·박사과정생을 대상으로 ‘제2차 극지연구 전문인력 양성 장학사업’ 장학생을 모집한다. 국립국악원은 토요국악동화에 출연할 작품을 공모한다. 여성가족부는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새일여성인턴 사업에 참여할 여성과 기업을 모집한다. 보건복지부는 전국 산학협력단 및 사회적협동조합 등을 대상으로 18개의 청년사업단 공모를 실시한다.

‘극지연구 전문인력 양성 장학사업’ 신규 장학생 모집

극지연구 전문인력 양성 장학사업 포스터. 이미지 해양수산부.
극지연구 전문인력 양성 장학사업 포스터. 이미지 해양수산부.

해양수산부는 오는 2월 5일까지 대한민국 국적의 극지 관련 분야 전공 석·박사과정생을 대상으로 ‘제2차 극지연구 전문인력 양성 장학사업’ 장학생을 모집한다.

해양수산부는 극지연구 분야의 전문인력 양성을 지원하고자 지난 2016년부터 ‘극지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해 왔으며, 2023년부터는 장학사업으로 개편해 추진 중이다. 올해는 대상 범위를 확대해 기존 극지 관련 분야 전공 대학원 신입생 및 재학생 외에 수료생도 신청할 수 있도록 했다.

장학생들에게는 장학금뿐만 아니라 아이슬란드 레이캬비크에서 개최되는 북극 관련 대표 국제포럼인 ‘북극서클 총회’와 국내 최대 북극 관련 국제 행사인 ‘북극협력주간’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또한 장학생 진로 조사 및 취업 현황 조사를 실시해 졸업생들의 희망 진로에 따른 극지 분야로의 취업 연계도 지원할 예정이다.

장학생 신청을 원하는 대학원생은 해양수산부 누리집 게시판을 통해 내에 지원서 및 서류를 구비해 전자우편(weekly_kmi@kmi.re.kr)으로 제출하면 된다. 

국립국악원 토요국악동화 출연 작품 모집

국립국악원이 아이들에게 이야기와 국악으로 구성된 극을 통해 국악에 대한 친밀감을 높이고자 2024 토요국악동화에 출연할 작품을 공모한다. 

모집 대상 작품은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 무대에서 공연이 가능한 작품으로 전통공연예술을 기반으로 하는 영・유아 또는 어린이 대상 국악극이다. 

기존에 제작한 작품에 국악을 사용하지 않았더라도 작품의 수정 및 보완 계획을 통해, 또 신작 제작 계획서도 제출할 수 있다. 지원 자격에는 제한이 없으며 단체 또는 개인당 1개의 작품만 제출할 수 있다.

모두 10편을 선정할 예정이며 선정된 작품은 오는 3월부터 12월까지 매달 1작품씩 무대에 오른다.  

접수는 오는 1월 25일까지이며 신청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국립국악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 02-580-3092)

2024년 새일여성인턴 참여자 모집

여성가족부는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새일여성인턴 사업에 참여할 여성과 기업을 모집한다. 

새일여성인턴 사업은 취업을 원하는 여성구직자에게 다양한 역량개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지역 내 우수기업을 발굴해 인턴으로 연계한다. 인턴 기간 기업에 인턴채용지원금을 지원하고, 인턴 종료 후 정규·상용직으로 채용해 6개월 이상 고용을 유지하면 기업과 근로자에 각각 장려금을 지급한다. 

사업에 관심 있는 구직여성과 기업은 가까운 새일센터에서 상담할 수 있으며 누리집을 통해서도 상담과 신청이 가능하다.

2024년 청년사회서비스사업단 공모

보건복지부는 2024년 청년사회서비스사업단 선정․운영을 위해 오는 1월 31일까지 전국 산학협력단 및 사회적협동조합 등을 대상으로 18개의 청년사업단 공모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청년사업단은 청년이 지역사회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해 청년에게 사회참여 및 역량 강화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지역 맞춤형 서비스 제공으로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사업이다. 

대학 산학협력단, 사회복지법인, 사회적기업, 사회적협동조합 등이 사업계획을 수립해 참여할 수 있으며, 채용인원의 70% 이상을 청년으로 구성해야 한다.

보건복지부는 2023년 우수사업단으로 선정된 9개의 사업단과 함께 이번 공모를 통해 18개의 사업단을 신규로 선정해 총 27개의 사업단을 운영할 계획이다.

일상돌봄 서비스 개요. 이미지 보건복지부.
일상돌봄 서비스 개요. 이미지 보건복지부.

올해에는 그간 사업단이 참여해 온 청년마음건강지원, 청년신체건강증진 서비스, 초등돌봄 서비스 외에도 돌봄이 필요한 취약청년 및 중장년을 위한 일상돌봄서비스 제공에도 참여할 수 있도록 참여범위를 확대한다.

참여를 희망하는 기관은 1월 31일 오후 6시까지 기관 소재지 시ㆍ도에 신청서 및 사업계획서 등을 제출해야 한다. 청년사업단의 세부요건, 지원사항, 신청 서류 및 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보건복지부 및 각 시ㆍ도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