멸종위기 야생생물과 미래동물 상상그림을 비롯해 만인의사 추모 그림과 글, 지리산를 주제로 한 SNS 콘텐츠 등 다채로운 공모전이 펼쳐진다. 국립생태원과 한택식물원은 오는 3월 23일 경기도 용인시의 한택식물원에서 전국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멸종위기 야생생물 상상그림 그리기 대회’를 개최한다. 국립과천과학관은 과학적 상상력과 창의적 아이디어를 표현하고 과학기술에 대한 호기심을 기를 수 있는 「2024년 미래 과학자 그림대회」를 개최한다. 만인의총관리소는 정유재란 당시 남원성 전투에서 왜적과 맞서 싸우다 순절한 만인의사의 애국정신을 기리기 위해 「2024 제1회 만인의사 추모 공모전」을 개최한다. 지리산국립공원경남사무소는 오는 5월 31일까지 SNS 공모전 ‘My Park Stroy, 나의 지리산 이야기’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한택식물원과 함께 하는 ‘멸종위기 야생생물 상상그림 그리기 대회’

멸종위기 야생생물 상상그림 그리기 대회’ 포스터. 이미지 국립생태원.
멸종위기 야생생물 상상그림 그리기 대회’ 포스터. 이미지 국립생태원.

환경부 산하 국립생태원과 한택식물원은 오는 3월 23일 경기도 용인시의 한택식물원에서 전국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멸종위기 야생생물 상상그림 그리기 대회’를 개최한다.

사생대회 주제는 ‘재회’로, 사라진 멸종위기 야생생물이 다시 돌아오는 모습을 상상해 도화지에 표현해야 한다. 환경부가 지정한 국내 멸종위기 야생생물 282종이 대상이다.

수상작은 총 21편으로 △환경부 장관상 1편 △국립생태원장상 10편 △한택식물원장상 10편이 선정되며 소정의 상금과 상장이 함께 부여된다. 

참가 대상은 전국 초등학생 및 동 연령대 청소년으로 신청 방법은 공모전 누리집 홈페이지에서 3월 17일까지 사전 접수한다. 참가비는 없으며 대회 참가 어린이와 보호자 1인은 한택식물원에 무료로 입장할 수 있다. 

환경부가 지정한 국내 멸종위기 야생생물에 대한 사진 및 관련 정보는 국립생태원 누리집 홈페이지에서 제공하고 있으며, 공모전 관련 문의 사항은 공모전 운영사무국(02-6953-1310)과 공모전 누리집을 통해 가능하다.

내가 상상한 미래 동물을 그림으로, 「2024년 미래 과학자 그림대회」

‘미래 과학자 그림대회’ 포스터. 이미지 국립과천과학관.
‘미래 과학자 그림대회’ 포스터. 이미지 국립과천과학관.

국립과천과학관은 과학적 상상력과 창의적 아이디어를 표현하고 과학기술에 대한 호기심을 기를 수 있는 「2024년 미래 과학자 그림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그림대회는 과천과학관의 2025년 브랜드 기획전 ‘미래동물 대탐험(가제)’과 연계해 ‘미래 동물 상상하기’를 주제로 선정했으며, 그림대회를 통해 지구 환경 변화에 근거해 미래 동물의 진화를 상상해 보며 지구 생태계 문제를 성찰해 보는 기회가 될 것이다.

그림대회는 비대면으로 3월 4일부터 3월 29일(접수 : 3월 25-29일)까지 진행된다. 유아 및 초·중등 학생은 누구나 참가 가능하며, 순수 미술분야(유아·초등학생, 4-12세)와 디지털 드로잉 분야(초·중등학생, 7~15세) 중 선택해 지원할 수 있다. 특히 이번 대회는 과천과학관과 MOU를 체결한 필리핀 the Mind Museum이 공동 주관함에 따라 필리핀 초·중등 학생도 참가할 예정이다.

총 120여점의 수상작을 4월 22일에 발표하고, 시상식은 5월 4일에 과천과학관 어울림홀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그림대회 참가 신청 및 작품 제출 등 세부사항 확인은 그림대회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만인의사의 애국정신 기리는 글·그림·짧은 영상 공모

만인의사 추모 공모전 포스터. 이미지 문화재청.
만인의사 추모 공모전 포스터. 이미지 문화재청.

문화재청 만인의총관리소는 정유재란 당시 남원성 전투에서 왜적과 맞서 싸우다 순절한 만인의사의 애국정신을 기리기 위해 「2024 제1회 만인의사 추모 공모전」을 개최한다. 

‘만인의사 추모 공모전’은 기존에 학생들을 대상으로 현장에서 진행하던 ‘만인의사 추모 예능대회’를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모든 세대가 참여할 수 있도록 올해부터 온라인 공모전 형태로 변경한 행사이다. 

응모 분야는 △그림 △글짓기 △짧은 형태(숏폼) 영상 등 3개 부문으로 진행되며,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분야별 작품 규격 등 더 자세한 사항은 공모전 누리집을 참조하면 된다. 

공모기간은 오는 3월 31일까지이며, 참가신청은 공모전 누리집에서 신청서와 분야별 공모 작품을 등록하면 된다. 1인당 응모 작품 수는 제한이 없으며, 출품작은 저작권법 등 관련 법률을 준수해야 하고, 출품 이력이 없는 순수 창작물이어야 한다. 

접수된 작품을 대상으로 1·2차 전문가 심사를 거쳐 5월경에 최종 수상작을 선정할 계획이며, 수상작은 올해 하반기 개관 예정인 만인의총역사문화관의 참여갤러리와 공모전 누리집의 수상작갤러리를 통해 온·오프라인으로 국민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My park story, 나의 지리산 이야기! 대국민 SNS 공모전 개최

공모전 포스터. 이미지 지리산국립공원경남사무소.
공모전 포스터. 이미지 지리산국립공원경남사무소.

국립공원공단 지리산국립공원경남사무소는 오는 5월 31일까지 세 달간 대국민 참여 SNS 공모전 ‘My Park Stroy, 나의 지리산 이야기’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공모주제는 △지리산의 자연, 역사 및 경험 △과거, 현재, 미래, 우리 자신 그리고 연결의 장소이며 ‘어렸을 적 부모님과 방문했던 경험, 반달가슴곰과의 공존, 겨울 산행, 계곡 단풍, 지리산 사찰, 천왕봉 일출, 시설 이용 후기(대피소, 야영장, 탐방안내소), 종주, 나만의 명소, 구조 받은 경험’ 등 지리산과 관련된 모든 것이 이야기 세부 주제로 가능하다. 

양식과 분량은 자유이며, 네이버 블로그, 인스타그램 및 유튜브 중 하나의 채널을 활용해 자신의 이야기를 게시하고 홍보문의 QR코드(또는 웹주소)에 접속해 참가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우수 이야기에 대해서는 지리산국립공원경남사무소장 상장과 더불어 최대 50만 원의 상금도 수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