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독서 플랫폼 밀리의 서재(대표 서영택)가 2022년, 2023년 연속 매출고 영업이익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이로써 전자책 구독 서비스가 정착 단계에 도달해 성장을 견인한 한 것으로 보인다.

밀리의 서재가 공개한 2023년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밀리의 서재 2023년 매출액은 전년 대비 23% 증가한 566억 원으로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영업이익 역시 전년 대비 149% 증가한 104억 원으로 창립 이래 가장 높은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이미지 밀리의 서재
이미지 밀리의 서재

밀리의 서재는 2022년 흑자 전환에 이어 지난해 영업이익률을 두 배 넘게 개선하며 본격적인 이익 성장세를 타고 있다. 밀리의 서재 2023년 분기별 매출은 1분기 128억 원에서 4분기 161억 원까지 매 분기 꾸준한 상승 곡선을 그렸다.

밀리의 서재는 전자책 구독 서비스의 안정적인 매출을 성장 고공행진의 일등 공신으로 꼽았다. 2천여개의 출판사와 콘텐츠 공급 계약을 맺고 매월 3,000권이 넘는 신규 도서를 선보이고 있다. 오디오북과 도슨트북, 오브제북과 같은 독자적인 독서 콘텐츠를 개발하며 16만 권이 넘는 압도적인 독서 콘텐츠를 보유하며 국내 1등 독서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 창작 플랫폼 ‘밀리로드’를 통해 확보한 IP를 기반으로 제작한 도서 콘텐츠들의 흥행 또한 밀리의 서재 호실적의 원동력으로 되고 있다.

이에 더하여 회사의 핵심 역량인 B2C 구독 서비스를 근간으로 한 B2B·B2BC 사업 확대가 성장에 날개를 달아줬다. 밀리의 서재는 기업 고객 대상 B2B 전용 구독 상품을 선보여 삼성, 현대, LG 등 국내 주요 대기업부터 교육청을 비롯한 공공기관, 지자체까지 200여 개의 기업·기관 고객을 확보하였다. 또한 KT, LG, 알뜰폰 통신사와 제휴를 하여 요금제 결합 상품을 제공하고, 이커머스 채널과 복지몰에 입점 판매하는 등의 방식으로 신규 고객을 꾸준히 확보해 나가고 있다.

이미지 밀리의 서재
이미지 밀리의 서재

 

올해도 밀리의 서재는 성장을 지속할 전망된다. 최신 AI 기술 트렌드에 맞춰 선보인 ‘AI 오브제북’이 콘텐츠 시장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다양한 방법으로 꾸준히 확보하고 있는 밀리의 서재 IP가 또한 이를 뒷받침한다. 특히 올해 연말까지 작가들의 창작 활동을 독려하는 '월간 밀리로드' 프로젝트를 진행해 양질의 콘텐츠를 확보할 계획이다.

서영택 밀리의 서재 대표는 “2023년은 도서를 기반으로 한 멀티미디어 콘텐츠 확대와 신규 IP 발굴 및 사업 다각화를 통해 밀리의 서재 역량 강화와 매출 증가를 동시에 이뤄낸 해”라며 “올해에도 감도 높은 독서 콘텐츠를 선보여 독서 인구를 견인하고 다양한 비즈니스 수요를 아우르는 독서 플랫폼으로 진화해 좋은 성과를 이어나가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