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상자료원(원장 김홍준, 이하 ‘영상자료원’)은 오는 4월 12일(금)부터 5월 14일(화)까지 시네마테크 KOFA(서울 상암동 소재)에서 ‘2023 사사로운 영화 리스트 Part 2’ 기획전을 개최한다.

이 기획전은 전 세계 기준 영화제 일반 첫 상영작, 국내 개봉작, TV물 그리고 그 기간 중 첫 상영된 복원작을 대상으로 영화평론가, 영화제 프로그래머, 영화전문기자, 미디어 작가들이 자신의 취향에 따라 선정한 ‘사사로운 영화 리스트’ 중 일부 작품을 상영하는 영상자료원의 대표 프로그램이다.

영화 '테리파이어2' 스틸. 이미지 한국영상자료원
영화 '테리파이어2' 스틸. 이미지 한국영상자료원

‘2023년 사사로운 영화 리스트’는 2022년 11월부터 2023년 10월을 기준으로 영화계 전문가 19인이 선정에 참여하였다. 지난 2023년 12월부터 2024년 1월까지 선정작 중 13편을 상영한 ‘Part 1’을 진행하였고, 4월 ‘Part 2’에서는 더욱 흥미로운 15편의 작품을 선보인다.

총 9개국(남아프리카 공화국, 대한민국, 미국, 브라질, 아르헨티나, 오스트레일리아, 칠레, 프랑스, 핀란드)의 작품으로 슬래셔 호러영화부터 실험영화까지 현대 영화의 다채로운 면을 한 번에 느낄 수 있는 작품들이 포함됐다.

영화 '코어 덤프' 스틸. 이미지 한국영상자료원
영화 '코어 덤프' 스틸. 이미지 한국영상자료원

평범한 예술가의 일상을 통해 소박하지만 경이로움을 느낄 수 있는 켈리 라이카트 감독의 <쇼잉 업>, 일제의 폭력을 폭로하고 조선인들의 삶을 기록해 온 박수남 감독과 그의 딸 박마의 감독이 함께 제작한 <되살아나는 목소리>, 감독의 자전적인 에세이로 자신이 통과했던 브라질 도시의 변화와 그 과정을 기록한 클레버 멘도사 필루 감독의 <유령들의 초상>, 2023년 SeMA 하나 미디어 아트상을 수상한 프랑소와 노체 감독의 <코어 덤프-다카르/킨샤사>, 1973년 쿠테타 이전 칠레를 담은 라울 루이즈 감독의 <사회주의 리얼리즘>, 과거 슬래셔 호러영화를 오마주한 하드코어 슬래셔 <테리파이어 2> 등 15편을 상영한다.

영화 '쇼잉업' 스틸. 이미지 한국영상자료원
영화 '쇼잉업' 스틸. 이미지 한국영상자료원

그 중 <희망의 건너편>을 마지막으로 은퇴를 선언했던 아키 카우리스마키 감독의 복귀작이자, 프롤레타리아 3부작을 잇는 <사랑은 낙엽을 타고>, 차세대 여성 감독으로 주목받고 있는 쥐스틴 트리에의 작품으로 제76회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추락의 해부>, 틸다 스윈튼, 이드리스 엘바의 연기 앙상블과 화려한 비주얼을 바탕으로 서사가 지닌 힘에 관한 이야기를 선사하는 조지 밀러 감독의 <3000년의 기다림> 등 3편의 최근 개봉작도 포함되어 있다. 관람료는 무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