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위가 기승을 부리는 연말을 맞아 어린이와 가족이 함께 따뜻하고 즐겁게 추억을 쌓을 수 있는 체험행사가 다채롭게 마련된다. 국립민속박물관은 오는 12월 22일 ‘우리 작은 설, 동지(冬至)를 아세(亞歲)!’ 행사를 개최한다. 국립전주박물관은 어린이와 가족을 대상으로 오는 12월 20일부터 2024년 2월 29일까지 겨울방학 프로그램 “임금님 납시오!” 등을 진행한다. 국립광주과학관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2023 크리스마스 특별행사 – 해피 사이언스마스’를 개최한다.

국립민속박물관에서 동짓날을 뜻깊고 즐겁게 보내세요!

국립민속박물관은 오는 12월 22일 ‘우리 작은 설, 동지(冬至)를 아세(亞歲)!’ 행사를 개최한다. 우리 민족의 전통 명절인 동지와 관련한 세시풍속 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본관과 어린이박물관, 파주관에서는 다양한 행사를 마련했다. 

동짓날 봉산탈춤 모습[이미지 국립민속박물관]
동짓날 봉산탈춤 모습[이미지 국립민속박물관]

우선 오전 10시부터 오촌댁을 비롯한 국립민속박물관 본관 전역에서 가정의 평화를 기원하고 한 해의 액운을 물리쳐 주는 <“새해도 풍년을 기원한다” 봉산탈춤으로 여는 팥죽고사>가 진행된다. 

이어 관람객들의 새해 건강을 기원하는 <“건강한 한 해를 맞이 할래” 동지 팥죽 나누기> 행사가 11시부터 운영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동지팥죽의 의미를 알아보고 되새기는 <“불운을 막는 브로치”: 팥죽 모양 닥종이 장식 만들기>, <“양의 털을 쓴 팥죽 한 그릇”: 팥죽 모양 양모컵 만들기>와 어린이 대상 <“동지팥죽 네 컷 찰칵 : 네컷 사진 동지팥죽 이벤트> 행사가 오후 5시까지 관람객 여러분을 맞이할 예정이다. 

‘동지부적(冬至符籍)’ 풍속과 연계한 <“나쁜 기운들 다 물럿거라” 동지 부적 도장 찍기> 체험을 운영한다. 아울러, 어린이들은 <“건강기원 동지버선” : 동지버선 크로스백 만들기> 체험에 참여할 수 있다.

동지 팥죽과 새알심[이미지 국립민속박물관]
동지 팥죽과 새알심[이미지 국립민속박물관]

한편 파주관에서도 같은 날 동지 풍속과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나볼 수 있다. 개방형 수장고 속 동지 관련 주제의 소장품과 연계한 <수장고 속 동지 풍속 체험활동 - 동지팥죽 새알심 찾기>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고, 동지책력 풍속에 기반한 달력 만들기 자율 체험활동 <나만의 동지책력 만들기>도 진행된다. 

 

국립전주박물관 어린이·가족 대상 겨울방학 프로그램 운영

겨울방학 프로그램 세부일정[이미지 국립전주박물관]
겨울방학 프로그램 세부일정[이미지 국립전주박물관]

국립전주박물관은 어린이(6-10세)와 가족을 대상으로 오는 12월 20일부터 2024년 2월 29일까지 겨울방학 프로그램 “임금님 납시오!”, “평생도 속 물건찾기”, “선비잇템”을 진행한다. 

왕의 상징에 대해 이해하고 용 에코백을 색칠하는 “임금님 납시오!”는 상설전시 전주와 조선왕실실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자 마련했다. 오는 12월 20일부터 2024년 1월 18일까지 매주 수요일 오후 2시에 어린이박물관 2층 교육실에서 진행한다. 

조선시대 선비의 소망을 그린 그림인 ‘평생도’ 속에 등장하는 물건을 만져보고 미니 병풍을 만들어보는 “평생도 속 물건 찾기”는 오는 2024년 1월 24일부터 2월 29일까지 매주 수요일 3회 교육실에서 운영한다. 

조선 선비의 아이템인 갓과 부채에 대해 알아보고, 종이 갓을 만들어보는 “선비잇템”은 오는 2024년 1월 24일부터 2월 29일까지 매주 목요일 오후 2시에 어린이박물관 왼쪽 언덕에 자리하고 있는 열린공간 온에서 운영된다. 

국립전주박물관 겨울방학 프로그램은 모두 무료로 운영되며, 자세한 내용은 국립전주박물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임금님 납시오”, “선비잇템”은 교육일 2주 전부터 누리집에서 사전예약 할 수 있다. 

국립광주과학관, 크리스마스 특별행사 '해피 사이언스마스'

‘해피 사이언스마스’ 홍보 배너[이미지 국립광주과학관]
‘해피 사이언스마스’ 홍보 배너[이미지 국립광주과학관]

국립광주과학관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2023 크리스마스 특별행사 – 해피 사이언스마스’를 개최한다.

오는 23일부터 25일까지 3일간 개최하는 이번 크리스마스 특별행사는 과학관 상설전시관을 중심으로 공연, 체험, 이벤트 등 15종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공연 프로그램은 크리스마스 구연동화(23일), 함신익오케스트라 심포니송과 함께하는 송년음악회(23일), 매직토크쇼(24일), 캐롤 요들송 공연(25일), 산타의 매직쇼(25일), 크리스마스 가족시네마(24-25일)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관람객을 기다린다.

체험 프로그램으로는 페이스페인팅(23일), 산타클로스 풍선나눔(24-25일), 자동차특별전 해설퀴즈이벤트(23-25일), 크리스마스 특별교육(23-25일) 등이 준비돼 있다.

이 밖에도 특별 이벤트로 크리스마스 기간 동안 빨간색 의상 또는 산타복을 입고 방문하는 관람객은 통합관람권을 무료 발권할 수 있다.  온가족 즉석사진 촬영과 과학관에서 크리스마스를 보내는 모습을 SNS에 후기로 남기면 기념품을 증정한다.